성장 클리닉

성장장애란?

성장장애란 유난히 키가 작은 병적인 상태를 일컫는 말로, 의학적으로는 같은 나이 같은 성별을 가진 사람들 중 3% 이내에 속하거나, 1년에 4cm 이하로 자라는 아이를 말합니다. 원인은 병적인 경우가 20% 정도에 불과하고, 80%는 병적인 경우가 아닌 허약증과 체질적 성장지연입니다.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1)소화기 허약증(비위, 간)
잘 먹지 않고 편식을 하며 자주 체하거나 차멀미를 자주하고 소화가 잘 안되며 구토와 설사를 자주합니다.

2)호흡기 허약증(폐)
감기를 달고 살며, 특히 기침을 자주 하고 편도선이 약하고 알러지성 비염이나 천식으로 인해 면역이 떨어진 상태

3)정신계 허약증(심장, 간)
잘 놀래고, 잘 울며, 밤에 꿈을 많이 꾸거나, 예민하여 밤에 잘 깨고, 깊게 자지 못하는 상태

4)근골격계 허약증(간, 비위, 신장)
팔 다리의 근육이 말라 있으며, 팔과 다리를 자주 삐거나 자주 넘어지며, 다리에 쥐가 잘 나고, 쉽게 피곤해 하는 경우

5)비뇨생식기 허약증(신장)
소변이 잦고, 밤에 자주 깨서 소변을 보거나, 늦게까지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경우와 아침에 눈 주위가 붓는 경우

6)비만
비만이 되면 성호르몬의 분비가 빨라집니다. 성호르몬이 분비되면 성장판이 닫히고 성장이 둔화됩니다. 혈관내 노폐물은 성장판에 유입되는 미세한 혈관에까지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비만은 하체에 부담을 주어 키가 크는데 제일 중요한 대퇴골과 무릎뼈 정강이뼈에 부담을 줍니다.

성장장애의 치료

성장장애의 근본원인인 허약해진 신장과 비장의 기능을 높여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치료를 합니다.

1)약물 요법
성장장애는 대부분 “부족”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영양소의 흡수와 성장촉진을 도와주는 “보법”으로 치료합니다. 아이의 체질에 따라 허약한 장부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약은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장과 간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몸의 저항력을 증강시켜 주는 약입니다. 또한 아이가 병을 자주 앓는다면 성장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아이가 병에 걸리지 않도록 면역력을 길러줍니다.

2)침 요법
성장점에 침을 놓아 침의 자극과 전기의 자극을 동시에 주어 성장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키고 성장을 유도합니다.

※성장판이란?
관절부위의 연골이 점차 뼈로 변화되다 마지막에 남은 얇은 원판이 남게 되는데 이것이 성장판입니다. 성장기에는 이 성장판이 증식해 뼈가 길어지는데 성장판이 없어지는 것을 성장판이 닫혔다고 합니다. 성장판이 닫히게 되면 성장확률이 낮아지므로, 성장장애의 치료는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서두르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생활습관

성장관리를 위한 올바른 식습관
①10시 이전에 잠자리에 들고, 초콜릿 과자 등은 피합니다.
②식후 충분한 휴식을 취합니다.
③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④만성병은 성장을 방해하므로 반드시 치료해야 합니다.
⑤햇빛에 자주 쐬어 줍니다. (비타민 D 생성)
⑥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합니다.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운동
맨손체조, 철봉, 수영, 줄넘기, 배구, 농구, 테니스, 탁구, 배드민턴 등 전신을 고루 사용하면서 가볍게 할 수 있는 운동이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칭 체조는 잠자기 전과 기상 후에 규칙적으로 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